search
ENKR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542
우산빌딩 8층, 9층

Contact

info@segyesa.co.kr

모든 문의사항은 메일로 보내주세요.

Address

8F 9F, 542 Dosan-dae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071

Contact

info@segyesa.co.kr

Please contact us via email if you have any inquiries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You Have More Influence Than You Think
버네사 본스

★ 파이낸셜타임스 선정 이달의 최고 비즈니스 도서
★ 2022 Thinkers50 레이더 클래스 선정
★ 컬럼비아, 브라운, 코넬 대학교를 거쳐온 ‘영향력’ 연구의 결정판!

“잠재력을 보는 방식을 영원히 바꿔 줄 책!”
세계적 석학 다니엘 핑크가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에 남긴 서평이다. 그의 표현대로 이 책은 우리 모두가 지니고 있지만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숨은 영향력’의 힘을 일깨워 새로운 잠재력을 확인시켜줄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또한 남을 바꾸는 힘이 아니라 나 자신을 바꾸는 힘으로서의 영향력을 다루는 독특한 시각이 돋보인다.

미국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인 버네사 본스는 이 책에서 수많은 과학적 실험과 학문적 근거를 통해 우리 내면에 숨은 영향력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발현되는지, 그리고 숨은 영향력의 발견을 통해 스스로 얻게 되는 이득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또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이 없다’와 ‘모두가 내 옷을 비웃는 것 같다’는 상반된 감정이 어떻게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지, 왜 우리가 ‘전화 공포증’에 걸리는지, ‘거절’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왜 같이 먹는 밥이 더 맛있는지’ 같은 많은 사람이 일상적으로 겪는 심리적 문제의 기저에 있는 원인을 분석하면서, 자신을 바라보는 올바른 눈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한다.

컬럼비아, 브라운, 코넬 대학교 등을 거치며 독보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해온 버네사 본스가 이 책에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우리에게 이미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없는 영향력을 만들려고 노력하거나 미약한 영향력을 확장하려고 애쓰는 대신, 그저 내면의 영향력을 자각하고, 더 당당하게 발휘하면 된다. 동시에 스스로 깨달은 영향력의 크기만큼 그것을 발휘할 때 조금 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도 이 책의 핵심 메시지 중 하나다.

왜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늘 스스로를 낮게 평가할까?
왜 자신의 의견이 거절당할 거라 걱정하고, 사람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 거라고 생각할까? 왜 우리는 우리의 사회적 영향력과 존재감을 과소평가하는 걸까?
답은 우리가 남들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는 쉽게 영향을 받으면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긍정적 영향은 금방 잊어버린다. 혹은 아예 자각하지 못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늘 나에게 영향력이 없다는 착각에 빠지고 만다.

# 당신은 ‘투명 망토’를 입지 않았다 – 영향력의 자각

심리학자들은 우리의 존재가 사람들이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과정에 조용히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까지 변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런데 왜 정작 우리는 그걸 모를까? ‘투명 망토 효과’ 때문이다.

‘투명 망토 효과’란 남들이 나에게 관심이 없다고 믿는 심리를 말한다. 마치 투명 망토를 뒤집어쓴 것처럼, 아무도 나를 보지 않을 거라고 굳게 믿는다. 하지만 실험 결과, 예상보다 67%나 많은 사람이 주위 사람을 관찰하고 있었다.

당신은 ‘투명 망토’를 쓰지 않았다. 중요한 건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우리를 ‘보고 있다’는 사실 그 자체이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카페에서 스친 낯선 사람이 우리가 사용하는 텀블러를 보고 따라 살 수도 있다. 우리를 보고 가죽 가방 대신 에코백을 쓸 수도, 혹은 ‘저건 하지 말아야겠다’ 다짐할 수도 있다. 우리의 존재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뜻이다.

# 부탁과 거절, 설득의 심리학

자, 이제 우리에게 영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도 영향력을 제대로 사용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창피함’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이다.

사실 관계심리학에서 ‘창피함’은 많은 행동 패턴을 설명할 마법의 단어에 가깝다. 모두가 창피한 상황을 싫어한다. 거의 무서워할 정도이다. 어색하고, 당혹스러운 순간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다른 사람을 창피하게 만들고 싶지도 않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다른 사람의 영향력에 휘둘리게 되는 이유이다.

저자인 버네사 본스는 대학생 시절, 뉴욕의 길거리에서 진행한 설문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낯선 사람의 부탁에 생각보다 훨씬 쉽게 응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부탁과 반응, 설득과 응답, 관계와 심리에 대해 오랜 시간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면서, 사람들이 “노”라고 말하지 못해 얼마나 황당한 상황에서까지 “예스”라고 답하는지를 수차례의 연구로 입증했다.

본스의 연구는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우리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를 위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해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거절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상대도 상황이 불편해질까 봐 걱정한다. 이 영향력을 잘 이용하면 가장 효과적인 설득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물론 악용하면 범죄가 되거나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영향력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 내면의 영향력을 장악하는 실질적 해법

우리는 대체로 ‘나’ 중심으로 생각한다. 내가 타인의 요청을 잘 거절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도 쉽게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남과 싸웠을 때는 객관적으로 왜 싸웠나를 파악하는 대신, 그 사람 때문에 화났다는 감정만 기억한다. 나에게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면접장에서 아무렇지 않게 면접자의 연애 상태와 결혼 여부를 묻기도 한다. 물론 “꼭 대답할 필요는 없어요.”라고 덧붙이지만 면접자는 “대답하지 않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 계속 같은 말이다. 우리가 남에게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어떻게 해도 자신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제대로 알기 어렵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연습을 제안한다. 일단 1인칭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벽에 붙은 파리’처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연습을 한다. 이 단계를 성공했다면 그다음은 상대방의 관점을 취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막연히 상대의 기분을 추측하는 것과는 다른데, ‘사실’과 ‘정보’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직접 물어보면 된다. 마지막은 상대방에게 내가 미친 영향력을 직접 느껴보는 것이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거절 치료’이다. ‘거절 치료’란 거절이 두려운 사람들이 거절당했을 때의 감정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인데, 아무 상대에게나 다가가 부탁을 하고 동의를 얻거나 거절당하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녹화해 나중에 확인하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부탁했을 때 실제로 어떤 일이 생기는지를 더 객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저자는 책을 마무리하며 이렇게 말한다. “이 책에서 얻은 지식으로 실제로도 더 당당하고 유능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당신의 요구와 당신의 신념을 더 당당히 밝히면 사람들이 당신의 목소리를 듣고 반응한다는 사실을 믿기를 바란다.” ”당신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더 섬세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싶었다. 그래서 당신이 이미 가진 영향력을 더 정확히 파악하고 그 영향력을 더 자신 있게 발휘함과 동시에 더 자신 있게 그 영향력을 쓰지 않기를 바란다.” 나만 바라보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타인도 살피는 시야의 확장을 경험하고, 스스로 지닌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자각하며, 이 영향력에 대한 책임을 진다면 더 자신감 넘치고 더 즐거워지며, 더 행복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응원한다.

남의 영향력에 휘둘리는 대신 더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고 신념을 말하는 사람을 꿈꾼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이제 우리 내면의 영향력을 장악할 순간이다.

버네사 본스 Vanessa Bohns

사회심리학자이자 코넬 대학교의 조직행동학 교수이다.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브라운 대학교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토론토 대학교와 워털루 대학교에서 강단에 섰다. 사회심리학자로서 영향력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에 의문을 가진 뒤, 다양한 대인 관계에서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정도에 관한 연구를 광범위하게 진행해왔다. 아울러 관계 및 스스로에 대한 인식에 따라 바뀌는 도움 요청의 심리, 사회적 영향력, 준수, 동의, 그리고 거절이 어려운 이유 등에 대해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본스의 연구는 심리학, 경영학, 법학 분야의 최고 학술지에 게재되었고, NPR의 팟캐스트 ‘히든 브레인’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애틀랜틱』 『이코노미스트』 등에 소개되었다.

차례

들어가며
1. 보이지 않는 영향력
2. 설득의 힘
3. 당신이 부탁했으니까
4. “노”라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
5. 잘못된 정보, 부적절한 요청 그리고 미투 운동
6. 힘과 지각된 영향력
7. 우리가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고 느끼고 경험하기
나가며

추천사

이 책은 영향력에 대한 다양하고 놀라운 연구를 통해, 타인과 관계를 바라보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와 유약한 내면을 날카롭게 해석한다. 동시에 우리의 내면에 잠재된 영향력을 발견하도록 도우면서, 스스로 얼마나 강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한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스스로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강력한 무기를 얻게 될 것이다.
– 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저자

놀라운 책. 다른 사람의 하루나 인생을 더 좋게 만들 힘이 당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어떻게 간과해왔는지를 드러내고 그 힘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보여준다.
– 앤절라 더크워스, 『그릿』 저자

본스는 이 책에서 삶에 엄청나게 힘이 되는 비밀을 폭로했다. 우리 안에 내재된 영향력이 생각보다 더 막강하다는 사실이다.
– 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저자

설득에 관해 내가 읽었던 책 중 가장 매혹적이고 흥미로운 책. 저명한 사회심리학자이자 훌륭한 작가인 버네사 본스는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존재임을 깨닫는 일이 삶에 얼마나 중요한 자극제가 되는지를 깨닫게 한다.
– 애덤 그랜트, 『싱크 어게인』 저자

책 속에서

이 책은 영향력과 설득을 다루는 기존 책들과는 다르다. 영향력과 설득을 다루는 책들은 주로 한 가지 목표를 향한다. 가지고 있지 않은 영향력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해서 새로 얻은 영향력을 과감히 활용하여 더 발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목표는 영향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지만 알아채지 못하는 영향력을 깨닫게 하는 데 있다. 우리가 이미 가진 영향력을 알아채면 우리는 스스로의 영향력을 과감히 활용하면서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p.16 들어가며

멧 갈라Met Gala 초대장을 받지 못했다고 해서 사교성이 떨어진다는 뜻은 아니며, 당신이 올린 트윗이 급속도로 퍼져나가지 않거나 인스타그램의 팔로워가 십만 명이 아니라고 해서 당신의 영향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 p.59 설득의 힘

우리는 창피함이 우리의 행동에서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간과한다. 분노는? 잘 다스려야 한다. 슬픔은? 하루 동안 쉬면서 소파에 웅크리고 앉아 울며 달랜다. 그런데 창피함은? 그냥 잊어버려야 한다. 그리고 그냥 웃어넘겨야 한다. 하지만 창피한 마음은 사소하지 않다
– p.129 “노”라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를 덜 판단하고 더 믿어주려 한다.
그러나 주의하지 않으면 거짓 정보를 퍼트리게 될 수도 있다. 딱히 할 말이 없으면 말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일에 의견을 낼 필요는 없다. 헛소리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p.177 잘못된 정보, 부적절한 요청 그리고 미투 운동

권력의 두 측면(관점을 수용하는 태도는 줄어들고, 남들도 각자 원하는 대로 할 거라고 가정하는 경향)으로 인해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권력을 가진 사람은 남들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커진다.
– p.196 힘과 지각된 영향력

당신의영향력_상세보기